pc게임

동양풍 코만도스, 쉐도우택틱스 : 블레이드 오브 더 쇼군

쑤따 2020. 10. 9. 20:02

동양풍 코만도스, 쉐도우택틱스 : 블레이드 오브 더 쇼군

 

안녕하세요 쑤다의 게임채널 쑤따입니다.

 

오늘은 일본판 코만도스, 쉐도우 택틱스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코만도스란?

 

스페인의 파이로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제2차 세계대전 때 코만도라는 영국 육군부대를 모티브로 한 실시간 전술 잡임 액션 게임이며, 90년대부터 2000년대 초까지 우리의 가슴을 뛰게 했던 코만도스입니다. 전략 게임이라고는 하나 퍼즐의 요소도 강한 탓에 취향을 타기도 하였으나 그 점으로 인해 더욱 유명해진 게임입니다.

 

사실 1998년 발매했던 코만도스1은 세계적으로 히트를 쳤으나 코만도스2의 정식 한글화 및 더빙으로 인하여, 한국에서는 코만도스2가 더욱 유명한 편입니다.

 

얼마전 , HD화질로 리마스터 된 코만도스2 리마스터가 출시하였으나 사실 그다지 반응은 좋지 못하였습니다.

 

코만도스류가 그립다면? 쉐도우 택틱스를 플레이해보자!

쉐도우 택틱스는 미미미 프로덕션에서 개발한 게임입니다. 배경이 일본인 만큼 일본 회사라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독일 회사입니다. 

 

유럽이나 서양권에서 만드는 동양풍 게임들이 중국, 일본 , 한국 등 동아시아 권 문화들을 짬뽕시켜둔 것처럼 가끔 실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게임은 조사를 철저히 한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러한 점 없이 일본의 에도 시대를 잘 나타냈습니다.

 

일본 에도시대를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실시간 전술 잠입 게임이며, 코만도스를 즐겼던 유저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쉐도우 택틱스 메인화면

 

한국어를 포함한 13개의 언어를 지원하며, 음성은 영어 / 일본어 두가지를 지원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배경이 일본이라 그런지 일본어가 아주 찰떡입니다... 실제로도 성우 더빙이 꽤나 호평 일색인걸 보면 저만의 생각도 아닌 듯 싶습니다.

 

이외에도 게임이 상당히 호평을 받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매력적이며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

 

 쉐도우 택틱스에는 총 5가지의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각 캐릭터마다 사용 가능한 기술들이나, 고유의 특성들이 다 다르며 그 활용법에 따라 플레이 방식이 유저들마다 확연하게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스킬의 활용법은 스스로 고민해가며 자신만의 플레이를 만드는 게 이 장르 게임의 즐거움이라 생각해 따로 적지는 않고 간단히만 서술하겠습니다. 

 

1. 하야토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해볼 수 있는 주인공 캐릭입니다. 

닌자마을인 이가 출신의 시노비이며, 비극적인 과거를 가지고 있어 냉소적이며 돈만을 통해 움직이는 성향을 보입니다. 게임 플레이를 하며, 그가 점점 변해가는 것을 보는 것도 하나의 즐길거리가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컨셉에 맞게 검을 사용하며, 캐릭터 들 중 가장 짧은 근접 공격 모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돌던지기, 수리검 던지기, 화승총, 붕대 감기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유키

 

원래 히다 마을에서 살던 하층민이었으나, 전쟁으로 인해 고아가 되었으며, 닌자로 생각되는 누군가에게 거두어져 모종의 기술들을 배운것으로 추정됩니다. 

 

불법 무기 거래를 추적하던 하야토와 현장에서 우연히 만났으며, 하야토의 실력에 반해 그를 따라다니기 시작하며 팀의 일원이 됩니다.

 

귀여운(?), 제 생각에는 약간은 부담스런 말투와 어린아이같은 순수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나, 사람을 죽이는데 거리낌이 없으며, 사람을 죽이는 여러가지 방법을 고안해낼 만큼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스킬은 단검(근접공격) , 함정설치 , 새의 부름(유인) , 화승총 , 붕대감기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 만큼 근접공격 모션이 캐릭 중 가장 깁니다.

 

3. 오시로 무겐

전형적인 사무라이 캐릭터입니다.

명예와 충성에 목숨을 거는 인물이며, 인품 또한 훌륭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래 농민 출신이나 쇼군의 후계자까지 검술 지도를 할 만큼 그 영향력이 적지 않습니다.

 

하야토와 더불어 게임을 이끌어나가는 주요 인물중에 하나이며, 실제로 기술도 상당히 훌륭한 것들이 많습니다.

 

스킬은 일본도(근접공격) , 바람 가르기(광역기술) , 술병(유인), 손대포(총) , 붕대감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아이코

 

무겐의 연인이며 게이샤로 살아가지만 실체는 쿠노이치입니다. 쇼군에 대한 충성보다는 무겐에 대한 사랑으로 움직이는 인물이며, 요염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상 설정으로는 대단한 미녀로 나오며, 게임 플레이도 변장이나 유혹 등 미인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킬은 머리핀 휘두르기(근접공격) , 재채기 분말(시야제한) , 변장 (위장) , 유혹(시야고정), 화승총(총), 붕대감기가 있습니다.

 

5. 다쿠마

 

쇼군 휘하의 사격 교관으로 활동하는 총사입니다. 외발의 노인 캐릭터이나 엄청난 사격실력을 보여줍니다. 저격총을 사용하며 이로 인해 여러가지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총을 만드는 장인의 모습도 보여주며, 고아인 유키를 잘 돌봐주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유일하게 근접공격이 없는 캐릭터이나 저격 기술로 인해 상당히 좋은 캐릭터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스킬은 저격(원거리공격), 폭탄 호로쿠다마(광역기술), 독 호로쿠다마(원거리 스턴기), 구마(유인), 화승총(총), 붕대감기.

 

이상, 쉐도우 택틱스의 등장인물이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였으나, 스토리를 보면서 진행하시게 되면 상세한 내용들을 하나 둘 알 수 있게 되며, 꽤나 흥미로운 점들이 많으니 꼭 스토리를 보면서 플레이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게임 플레이 중간중간의 대사들에도 꽤나 여러 정보들이 숨겨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조금 더 자세하게 스킬 활용법 등을 기재하면 좋지 않을까 싶었으나,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플레이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라 생각되어 스킬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지는 않았습니다.

게임을 하시면 기본적인 활용법 등은 두루말이(?)등으로 알려주는 편이니 꼭 참고하시어 자신만의 플레이를 만들어 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2. 획일화 되지 않은 클리어 방법

 

게임을 진행하시다 보면 알 수 있듯이, 임무를 시작할 때마다 대략적으로 클리어 방법을 설명해주곤 합니다. 그러나 꼭 그것에 따라 갈 필요는 없으며, 실제로도 목표까지 도달만 할 수 있으면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는 것도 큰 재미 중에 하나입니다.

쉐도우 택틱스 플레이 화면 중 원뿔 시야

 

위의 사진은 코만도스류의 상징과도 같은 적의 시야를 나타내주는 화면입니다. 게임을 진행하시다 보시면 저 시야를 피하기 위해 하야토의 돌던지기로 시야를 돌릴 수도 있고, 무겐의 술병으로 유인하여 적을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 이외에도 주어진 캐릭터들을 활용해서 여러 방법으로 적을 처리해 나가거나, 심지어는 무살상 등으로 진행 할 수도 있어, 자신만의 목표를 세워 플레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다회차 플레이와 플레이타임

 

처음 플레이하시는 유저라면, 난이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임무당 1~2시간 정도 걸립니다. 물론 조금 더 걸리는 경우도 있고 적게 걸리는 경우도 있지만, 게임을 하면서 머리를 쥐어짜내며 해결방안을 고민하다 보면 상당히 머리가 아파옵니다. 그러나 클리어 해냈을 때 성취감이 큰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임무가 13개의 챕터밖에 안되는데 게임 볼륨이 너무 적다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장르의 게임들은 다회차 플레이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미 한번 클리어한 임무를 굳이 다시 할 필요성을 느끼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스토리는 고정되어 있기에 여러번 플레이의 필요성을 찾기가 힘듭니다.

 

쉐도우 택틱스 또한 이러한 문제점들을 인식했는지 다른 방식으로 해결방안을 내놓았습니다. 

2번과 연결되는 부분으로 임무마다 메달을 두어 다회차 플레이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쉐도우택틱스 임무 메달

 

위의 사진을 보시면 임무마다 여러가지 미션들이 있는데 모든 걸 한번에 깰수는 없게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이에 따라 여러 루트 및 여러 방식의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으며, 메달을 채워나가는 것 또한 큰 재미로 다가옵니다.

 

사실 루트마다 인게임 내의 캐릭터 대사들이 달라지기도 하니, 그것 또한 확인해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정리

 

쉐도우 택틱스는 16년도에 나온 게임으로 이미 발매한지는 꽤나 오래된 게임 중 하나입니다. 

그런만큼 스팀이나 기타 플랫폼에서도 큰폭으로 할인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정가에 사기에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할인을 하실때를 노려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장르자체가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으나, 코만도스를 재밌게 하신분들이나 머리를 써가며 풀어나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추천드립니다. 사실 익숙해지면 무쌍도 가능한 부분이 있으니 많은 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꽤나 호평을 받는 게임이니 관심 있으시면 한번 플레이 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비교적 최근 동일 장르인 데스페라도3가 발매했습니다. 이건 다음기회에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사실 지금 플레이중입니다...ㅎㅎ)

 

질문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pc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온라인게임]고전 mmorpg 추천, 군주온라인  (8) 2020.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