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모바일게임]로그 키우기 : 방치형 RPG

쑤따 2020. 10. 12. 14:05

[모바일 게임] 로그 키우기 : 방치형 RPG

 

안녕하세요.

쑤따의 게임 세상 쑤다입니다.

 

오늘은 할만한 모바일 게임 로그 키우기 : 방치형 RPG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인디게임은 대부분 방치형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틈틈이 확인만 해도 되는 게임들이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저는 사실 게임은 직접 플레이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인데, 막상 게임을 진행해보니 상당히 흥미로웠습니다.

 

로그 키우기 플레이 화면 

 

장점


나쁘지 않은 그래픽 , 타격감


생각보다 그래픽이 나쁘지 않았고, 일단 스킬 이펙트나 타격감이 꽤나 좋았습니다.

 

최근 나오는 모바일 대작들처럼 화려하고 pc게임과 같은 하이퀄리티의 그래픽은 아니었으나 보기 편하며, 모션은 자연스러웠습니다. 간단하지만 이런 식의 그래픽을 개인 적으로는 더 좋아하기에 장점으로 넣었습니다.

 

스킬에 따른 이펙트 변화와 특징들이 잘 표현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화면 흔들림으로 인한 타격감을 잘 표현하였으며, 이는 취향에 따라 옵션에서 키고 끌 수 있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파밍의 즐거움

 

게임에서는 장비나 스킬을 던젼을 통해 파밍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장비는 방치 중에도 나오지만 한번씩 돌아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킬 같은 경우는 흔히 볼 수 있는 스킬 조각을 모아 업그레이드되는 형식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극히 제한적이니 던젼을 시간 날 때마다 돌아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로그 키우기 던젼 탭

 

특이한 환생시스템

 

여타의 게임들을 보면, 환생을 하게 되면 레벨까지 초기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 게임은 환생을 통해 환생석을 얻고, 이를 통해 환생 레벨을 따로 올리게 되며, 강화 수치 및 스테이지만 초기화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단에 있는 레벨은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장비가 레벨에 맞게 나오는 것을 생각한다면 환생을 진행할수록 조금 더 수월하게 성장이 가능합니다.

로그키우기 환생 탭

 

또한 레벨 별로 날개 외형을 낄 수 있으니 소유욕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유물시스템 , 추종자 등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는 수단들이 있습니다.

 

단점

 

부족한 콘텐츠


사실 게임 자체는 어려운 점이 없습니다. 단순하며, 적응하기 쉽고, 방치형이기에 방치해두기만 한다면 자동으로 스테이지 진행 및 레벨 업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좀 더 게임을 붙들고 있게 할 만한 콘텐츠가 더 있었으면 어땠을까 생각합니다. 던젼이 있으나, 생각보다 볼륨이 적고, 스킬의 종류, 캐릭터의 종류 등 아직은 부족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출시한 지 얼마 안 된 게임인 만큼 시간이 지나며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이아 수급

 

게임을 진행하면서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이 부분을 가장 먼저 꼽았습니다. 물론 개발사들도 먹고살아야 하기에 어느 정도의 현금유입은 절대 부정적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돈을 많이 투자하지 않는 소과금 , 무과금 유저들을 위해 어느정도 다이아 획득 경로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레벨업을 할 때마다 50씩 주는 다이아로는 많이 부족할 듯싶습니다.

 

현재는 무료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광고 시청, 레벨업 할 때마다 50씩 추가밖에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추종자 같은 경우 오로지 다이아로만 획득이 가능한 것처럼 보이기에, 조금 더 다른 획득 경로가 추가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실 콘텐츠나 추종자, 스킬 개수가 부족해 다이아를 푼다면 굳이 현금 투입의 필요성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서서히 업데이트를 해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획득 경로도 같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적의 부재


게임의 최종 목적이 명확하지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아이템을 얻고, 스킬을 강화하고 유물을 얻는 게 다인데 이 것을 무엇을 위해 해야 하는지 목적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흔하지만 pvp 시스템이나 , 랭킹 시스템이 이 일환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남들과의 경쟁에서 이기고자 하는 심리를 자극하여야 조금 더 게임에 집중하고 투자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로그 키우기 : 방치형 rpg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아직 나온 지 얼마 안 된 게임이라 말씀드린 것이 다 개발 방향에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은 2020년 10월 12일 기준의 글로 후의 진행하시면 조금 더 업데이트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단점을 적기는 하였으나, 사실 매력적인 게임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한번 플레이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소통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